태극도 묻고 답하기
태극도 Q&A
1. 태극이 뭐예요?
태극(太極)에서 태(太)는 ‘크다’는 뜻이며 극(極)은 ‘다하다’, ‘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적인 의미는 크고 궁극적인 진리를 말합니다. 우주는 우주 자체가 운행되는 그 본연의 법칙이 있는데 그 신비스럽고 묘한 이치가 태극에서 비롯되며 그 우주 안에 존재하는 삼라만상이 생성 변화하는 그 법칙도 태극의 이치에서 비롯됩니다. 태극에서 음양이 나오고 음양에서 사상이 나오고 오행이 나오며 이 음양과 오행의 법칙으로 온 우주 삼라만상이 운행되어 갑니다. 즉 태극은 우주 삼라만상이 생성되고 움직이는 근본 원리입니다.이 태극의 이치는 너무도 크고 심오해 짧은 문장으로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2. 태극도를 왜 알아야 하나요?
21세기 현재의 지구촌은 많은 종교적, 사상적 대립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사상적, 종교적 갈등을 해소해야만 인류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종교와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사상과 해법이 태극진리에 있습니다. 태극도를 알게 되면 사람으로 태어난 의미를 더 깊이 알 수 있고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여 살아가는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태극도와 다른 종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3000년 전에는 석가모니가 세상에 오셔서 불도로 중생을 가르치셨고, 2500년 전에는 공자께서 오셔서 유도로 가르치셨으며, 2000년 전에는 예수께서 오셔서 서교로 큰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성인은 이처럼 일정한 주기로 백성들을 이끌어 주셨고, 21세기 모든 문물이 빠르게 발전하는 이 시대에는 그에 맞는 성인의 가르침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 바로 그런 대성인이 오셔서 가르침을 주셨고 그 가르침대로 수행하는 곳이 태극도 입니다. 태극도에는 대성인이 내려주신 공부 법방이 있고 지금도 24시간 365일 끊임없이 법방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4. 태극도는 어떻게 기도를 하나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가정이나 태극도 시설)에서 일정 법도에 따라 정해진 주문을 읽으면서 마음속으로 심고(心告)를 드립니다.
5. 기도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평일은 진술축미 4번, 주일은 진술축미와 자오묘유 8번 기도를 모십니다. 기도 시간은 15분정도 소요됩니다.
진 : 오전 7시30분
술 : 오후 7시 30분
축 : 오전 1시 30분
미 : 오후 1시 30분
자 : 오후 11시 30분
오 : 오전 11시 30분
묘 : 오전 5시 30분
유 : 오후 5시 30분
30분이 느린 이유는 정확한 진, 술, 축, 미 시간에 기도를 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30분 빠른 동경시를 같이 사용하고 있으므로 정확한 시간은 30분 후가 맞습니다.)
6. 마음은 어디에 있나요?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요. 마음은 몸과 함께 존재하지만 물질적인 실체는 없습니다. 마음은 몸이 움직이도록 하는 역할을 하므로 마음과 몸은 생명체의 기본을 구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음을 먹지 않으면 무슨 일을 행할 수가 없으므로 모든 일의 가장 중요한 근본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은 스스로 생각하는 정도에 따라 더 넓어지기도 하고 좁아지기도 하고 깊어 지기도하고 얕아 지기도 하므로 실체가 없는 오묘한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마음의 크기에 따라 더 많은 것을 포용하게도 되고 더 깊이 서로를 이해하게 되기도 하므로 언제나 스스로 생각을 의식하고 깨어 있어야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마음은 우리가 알고 있는 물질적인 차원을 뛰어 넘는 존재로서 바르게 상제님의 수도법을 배워서 실천해 나간다면 천지만물에 존재하는 마음들과도 소통하고 느낄 수 있는 경지에 도달한다고 하십니다.
7. 마음의 병은 어떻게 고치나요?
나의 나쁜 습관과 성격을 인정하고 바꾸려고 노력하면 어떤 병이든 고칠 수 있습니다. 다만 혼자 그것이 어렵기 때문에 법방이 있고 태극도 법방 안에서 정성스럽게 주문을 하면 몸과 마음의 병 모두 고칠 수 있습니다. 상제님의 수도 법방을 통해서 우리는 마음에 맺힌 원과 한을 풀어냄으로서 마음의 병을 치유하게 됩니다.
8. 주일이 뭐예요?
사회의 1주일은 7일이지만, 태극도에서의 주일은 5일입니다. 5일에 한 번 오는 갑일(甲日)과 기일(己日)이 주일입니다. 동양의 음양오행 사상에서 갑기합토(甲己合土)라 하여서 토의 기운이 강한 날이고 토의 기운은 양보하고 안아주는 마음입니다. 갑일과 기일에 주일기도를 모셔서 나머지 4일을 바른(土) 마음으로 이끌어 주는 날이 주일 입니다.
9. 수련이 뭐예요?
주문을 통해서 몸과 마음을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일진에 따라 태을주 또는 기도주를 연송합니다. 우주의 큰 기운을 품고 있는 두 주문을 외움으로써 세상의 기운을 맑게 만듦과 동시에 내 안의 묵은 업장을 벗겨내므로 내 자신의 몸과 마음도 깨끗하게 정화시킵니다.
10. 수련을 하면 뭐가 좋은가요?
1) 수련을 하게 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화내고, 싸우고 하는 감정적인 마음 상태를 점점 본래의 양심에 따라 생각하는 마음으로 변합니다.
2) 수련을 통해 과거의 본인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반성하게 되면서 더 많은 사람을 포용할 수 있게 됩니다.
3) 수련을 하게 되면 정신을 집중하게 되고 온 몸의 기혈이 돌아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우리의 몸은 수기와 화기의 부조화로 병이 온다고 합니다. 수련은 수기는 올려주고 화기는 내려주어 내 몸 안의 기운을 조화롭게 다스려줍니다.
11. 수도가 뭐예요?
세상에는 사람으로서 해야 할 도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나라의 고마움, 부모의 고마움, 스승의 고마움을 잊고 오로지 물질만 추구하며 살아갑니다. 그로 인해 사람과 단절되고 타인과 소통하지 못해 불행해집니다. 수도는 나의 틀에서 벗어나 세상과 하나 되고 남과 하나 되는 길입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따뜻한 본성의 마음을 구하는 수행을 수도라 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내가 살아오면서 지은 모든 죄를 닦아 내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서 진정한 자신과 만나는 것이며, 좀 더 크게 보면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느님을 받들고 공경하여 큰 생각과 큰 소원을 자신의 뜻대로 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는 것입니다.
12. 태극도는 누구를 믿나요?
태극도는 우주의 절대자이신 하느님께서 인간의 몸으로 오신 두 분을 모십니다. 한 분은 1871년에 전라북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로 오셔서 하늘과 땅과 사람 사이에 생긴 원한을 풀어 바른 질서를 갖도록 천지공사(하늘과 땅을 바로세우는 일)를 하신 강증산 구천상제님입니다. 또 다른 한분은 1895년에 경상남도 함안군 칠서면 회문리로 오셔서 구천상제님의 일을 이어서 사람들이 수도를 할 수 있도록 50년 공부를 통해 수도방법을 완성하신 조정산 태극도주님 이십니다.
13. 태극도를 믿으면 뭐가 좋아요?
1) 좀 더 넓은 생각으로 인생을 살 수 있는 가치관이 생깁니다.
2) 마음이 넓어지고 상대방을 더 이해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합니다.
3) 본인의 마음 상태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되어 가정도 화목해 집니다.
4) 본인의 타고난 운명을 바로 알고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충실한 사람이 되어 갑니다.
5) 인생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여 작은 것에도 감사할 줄 알게 됩니다.
6) 종교적으로는 인간의 몸으로 오신 하느님이 계셨다는 것을 알고 그 분의 가르침을 통해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는 바른 사람이 되어 갑니다.
7) 태극도에서 수도를 하면 지금껏 지은 나의 죄를 닦아 냄으로 내가 살아 가는 운명이 좋아 집니다. 그리고 상제님 전에 복을 쌓게 됩니다. 그래서 영혼을 맑고 밝게 하여 잘살게 됩니다.
14. 태극도에서는 무슨 공부를 하나요?
1) 우선 마음을 다스리는 공부를 합니다.
2) 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공부를 하게 됩니다.
3) 마음공부는 자신을 비우고, 내 잘못을 반성하여 더 겸손해지며 상대를 존중할 줄 아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4) 지식으로 배우는 공부가 아니라 실천하여 마음으로 느끼는 공부를 합니다.
5) 이를 통해서 본인의 순수한 양심으로 돌아가게 하고 세상의 이치를 깨닫게 해줍니다.
6) 본연의 양심으로 돌아가서 과거 현재 미래의 일과 하늘과 땅의 이치를 알게 됨으로서 많은 사람들을 위하고 세상을 바르게 만드는데 참여할 수 있는 반듯한 사람이 되는 공부입니다.
7) 남을 잘되게 해서 모두가 잘 살자는 공부입니다.
15. 주문을 하면 뭐가 좋아요?
1) 주문을 외우면 마음이 맑아지고 본연의 양심으로 돌아가도록 도와줍니다.
2) 아직은 알지 못하는 우주의 새로운 에너지를 받게 되어 점점 더 올바른 행동을 하는 사람으로 변해 갑니다.
3) 다른 사람들의 마음도 이해할 수 있는 포용력 있는 사람으로 되어 갑니다.
4) 주문에는 이 우주를 관할하는 천지신명의 이름이 들어 있습니다. 주문을 외면서 이분들의 기운을 부르기도 하고 이분들에게 소원을 빌기도 합니다. 그러면 천지신명께서 기운을 주시고 소원을 이룰 수 있습니다.
16. 상제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상제님은 흔히 우리가 부르는 하느님입니다. 옛날부터 동양에서는 천제 또는 상제님이라 불렀습니다. 우주에서 최고로 높은 분이며, 우리 인류뿐 아니라 천지 만물을 낳고 기르시고 다스리시는 부모님 같은 분입니다. 즉 가장 높은 하늘인 구천에서 천 · 지 · 인 삼계를 주관하시는 분이십니다.천지신명의 하소연으로 진멸지경에 빠진 인간과 신명을 구하기 위해 인간의 몸으로 내려오셔서 9년간의 천지공사를 마치시고 다시 구천으로 다시 임어하시었습니다.
17. 태극도가 뭐예요?
태극도는 정도(正道)입니다. 삐뚤어진 천지를 정음정양으로 바르게 하고 기울어진 북극성을 중앙으로 환원시키며, 사람의 체질과 성격을 고쳐 바르게 하는 도입니다. 지금 세상은 하늘도 땅도 사람도 모두 병들었습니다. 태극도는 병든 세상을 고치는 곳입니다. 우주의 근본원리를 태극이라 하고, 하늘도 땅도 사람도 고쳐 근본자리로 바르게 돌아가게 만드므로 태극도라 합니다.
18. 태극도는 사이비 종교 아닌가요?
1) 1948년 보수동에 본부를 두고 종단의 이름 태극도 하여 설립되었으며, 1963년 정부로 부터 정식으로 종교단체인 재단법인으로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종교로서 신앙의 대상, 설립취지, 목적, 기원(사상적 토대), 수도의 요강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세상에 많은 종교가 있고 각 종교의 가르침은 대동소이 합니다. 바르게 생각하고 살라고 얘기하지만 진정 바르게 하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바른 가르침을 실천하는 곳은 참된 종교이고, 말만하고 실천하지 않는 곳이 사이비 종교 입니다. 태극도는 인간이 마땅히 행해야 할 윤리도덕을 바르게 실천하는 곳입니다. 올바르다면 행하고 아무리 이익이 된다 해도 그르다면 하지 않습니다. 모든 재정은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고, 정보를 모든 도인에게 평등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19. 태극도랑 태권도랑 뭐가 달라요?
태극도는 태극진리를 통하고자 수도 정진하는 도단(종단:종교단체)이며, 태권도는 우리나라 고유의 무예로서 여기에도 태극 사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극권이나 태권도로 오해해서 오시는 분들 계시는데 잘못 찾아오셨어도 따뜻한 차 한 잔 대접해 드리고 있습니다. ^^
20. 감천문화마을과 태극도는 무슨 관계인가요?
감천은 하늘이 비밀히 감춰둔 성스러운 곳으로 세상을 구원할 유일무이한 진리의 성전이 있는 대강전이 있는 곳입니다. 불모지였던 감천에 도주님의 명으로 1955년 도인들이 800호 가량 이주 정착해 신앙촌을 이루었고 지금의 감천문화마을의 근간이 되었습니다.지금도 감천에는 태극도 본부가 있고 태극의 진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1. 태극도는 정확히 어디있죠?
부산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각 지부와 회의실이 있습니다.
- 태극도 본부 :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로 130 (대표전화)051-292-0751
- 중부지부 :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로 75-20
- 서울지부 : 서울특별시 광진구 뚝섬로 59길 19
- 부산지부 : 부산광역시 동구 고관로 41-1
- 대구지부 : 대구광역시 동구 해동로 266
- 대전지부 : 대전광역시 동구 홍도동 110-19
- 울산 회의실 : 울산광역시 남구 문수로 369 4층
- 광주 회의실 : 광주광역시 서구 풍금로 38번길 59
- 양평 회의실 :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대석리 202-29
- 제천 회의실 : 충북 제천시 용두천로 62 3층
- 마산 회의실 : 경남 창원시 마산 회원구 합성동 162-15
- 제주 회의실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광로208 3층 (삼도일동)
- 청주 회의실 : 청주시 흥덕구 대성로 254번길 36-13
- 익산 회의실 : 익산시 동산동 옛둑 1길 14
- 안산 회의실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샘골로 136 503호
22. 태극도는 어느 요일에 가야하나요?
태극도는 요일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각 지역 지부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입도 치성을 모셔야 가능합니다. 태극도에서는 주로 5일 마다 오는 주일에 많이 모여 같이 기도를 모십니다.
23. 태극도의 사상은? (우주관, 인간관)
핵심 사상은 음양합덕, 신인조화, 해원상생, 도통진경이며 좀 더 쉽게 설명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주관
우주가 변해가는 본래의 근본 법칙이 있고 그러한 이치와 법칙으로 부터 만물이 생성 발전해 나가며 그 근본 법칙을 태극이라고 하는데서 출발합니다. 대자연의
이치를 존재하는 물질적인 이치로는 무극(무극)이라고 하고 움직이게 하는 이치를 태극이라고도 합니다. 태극의 움직이는 작용으로 만물이 생성 발전하며 지구에 일어나는
자연현상 또한 그 작용의 근본은 태극으로 부터 나옵니다. 우주가 팽창해나가는 것과 자전과 공전하는 모든 에너지 작용도 이러한 태극의 신비하고 묘한 작용입니다.
이러한 태극과 무극을 다른 표현으로 상제님 혹은 하늘 혹은 자연의 법칙 혹은 도라고 합니다.
2) 인간관
태극도에서는 인간은 대자연 즉 우주의 생성 발전의 근본 법칙으로 인간도 태어났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누구나 몸과 마음에는 그 근본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인간 본연의 양심이 있고 그러한 양심에 의해서 살 수 있도록 마음을 다스려 간다면 만물의 이치를 깨닫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한마디로 말하면 도즉아, 아즉도의 경지를 정각하게 되는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내 안에 있는 본성과 서로 통하게 되는 것을 도통이라고 합니다. 인간은 수도를
통해서 내안의 지극한 보배인 본성과 통할 수 있으며 태극도에는 그 방법이 있습니다.
24. 운명은 정해져 있나요?
각 개인의 운명은 태어나면서 백지상태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모르지만 태어나기 이전의 살아온 과거에 의해서 태어나면서 그러한 영향을 받아 그 바탕 위에 살아가게 되므로 운명이 과거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운명은 과거의 바탕위에 시작하므로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현재의 마음과 행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태극도에서는 현재 본인에게 주어진 환경과 일을 최선을 다하도록 상제님께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25. 대강전은 뭐 하는 곳이에요?
대강전(大降殿)은 구천상제님의 가르침을 토대로 수도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주님께서 부산 감천에 세우신 건물의 이름입니다.1906년 구천상제님께서 부산에 임어하셔서 이 곳을 점지하셨고, 도주님께서 50년 공부로 1957년 부산 감천에 영건하신 태극도의 성전(聖殿)입니다.상제님께서는 이 대강전을 우주 간에 유일무이한 성전이라 하셨으며, 부산을 새서울이라 불렀는데 그 또한 이 성전이 있기 때문이라 말씀하셨습니다.이 성전에는 태극도 신앙의 대상인 양위상제님의 진영과 천지대신명의 위패가 모셔져 있습니다. (총15신위) 영건 이후 시작된 공부가 현재까지 60여 년 동안 행해지고 있으며 24시간 주문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태극도 공부(주문)는 모든 만물의 원을 풀어 사람뿐 아니라 군생만물을 살리고 인류를 화평하게 하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태극도를 수도하는 도인들은 후일 상제님께서 대강하실 본전인 대강전을 믿고 수호하며 진법(眞法)을 준행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도인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깨달음을 얻어 대강을 받들 유일한 곳입니다.대강전은 도주님께서 분명히 말씀하신 후천 5만 년에 유일하고 우주 간에 무이한 진리의 성전입니다.
26. 죽으면 끝인가요?
죽어보기 전에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세계의 무수한 경전의 내용과 설화를 보면 사후 세계가 존재한다고 표현되어 있고, 일부 죽었다 살아난 사람들의 증언을 들어보면 사후 세계가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500회의 윤회를 했다고 말씀하셨고 ‘신과 함께’ 같은 영화(한국설화)의 내용을 봐도 살아서 지은 업을 사후에 받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죽으면 끝이 아니기 때문에 종교들은 선하게 살라고 말하고 종교가 없어도 양심은 우리가 선한 삶을 살게끔 이끌어 줍니다.우리는 삶의 의미를 스스로 찾아 나아가야 합니다. 바로 이 태극도에서 그 의미를 찾아가 보십시오. 반드시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27. 전생은 있나요?
기억하지 못한다고 해서 없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인과의 법칙(원인과 결과)에 의해 이루어져 있고 낙엽이 지면 썩어서 다른 생명의 일부가 되듯이 우리의 죽음도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일 수 있습니다.전생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세계 곳곳에서 그 전생을 입증하는 증언들을 하고 있습니다. 전생에 이름은 무엇인지, 어떻게 죽었는지 기억하는 사람들이 전생이 있음을 간접적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내 삶은 전생의 삶이 투영되어 현실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것을 업보라고 하며, 전생의 선한 업을 지으면 현실에서 복으로, 악한 업을 지으면 화로 반드시 받게 됩니다.
28. 병겁이 뭐예요?
병겁은 전 세계에 앞으로 닥치게 될 질병으로 인한 재앙을 말합니다. 수천 년간 맺힌 인간계와 신명계의 원한으로 인해 진멸 지경에 놓이게 된 삼계를 구하시기 위해 구천상제님께서 오셔서 천지공사를 하시게 됩니다. 상제님께서는 인류가 진멸하게 될 모든 전쟁과 수, 화, 풍의 모든 겁재를 다 물리쳤으나 오직 병겁 만을 남겨두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병겁의 시대에는 괴질이 전 세계에 창궐하게 됩니다. 이 괴질은 남에게 척을 많이 짓고 죄를 지은 사람들이 걸려 죽게 됩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이 코로나19 펜데믹 상황도 병겁의 그림자로 보셔도 될 것입니다.
29. 의통이란 무엇인가요?
의통은 모든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태극도의 중심사상에는 음양합덕, 신인조화, 해원상생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만물과 생명체간, 그리고 생명체와 생명체간에는 서로 원한이 맺혀 있고 이로 인해 질병이 발생한다고 진단하셨습니다. 이러한 원한으로 병겁이 발생하고 이로부터 세상을 살리기 위해 상제님의 수도법을 수행함으로써 의술에 통하는 경지에 갈 수 있습니다. 상제님께서는 병겁이 돌 때 사람을 구제할 방법으로 의통하는 방법을 남겨두셨으며 오직 의통만이 전 세계에 병겁이 도는 급박한 상황이 올 때 사람을 구제할 수 있습니다.
30. 개벽이 정말 오나요?
여름이 지나면 가을이 오냐는 질문과 같습니다. 개벽은 열 개(開), 열 벽(闢) 입니다. 즉 열린다는 뜻이며, 다른 말로는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아침, 낮, 저녁, 밤이 되는 것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오는 것도 하나의 작은 개벽입니다. 태극도에서 말하는 개벽은 인간의 수명으로 헤아릴 수 없는 우주의 거대한 변화 주기를 말하며, 이 개벽은 당연히 옵니다.
31. 태극도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입도식을 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대표번호로 연락을 주시면 가까운 태극도 회의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곳에서 입도식을 하시면 태극도 수도를 할 수 있습니다.
32. 태극도에는 나이 제한이 있나요?
8세 이상부터 입도식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나이, 학력, 지역 등 모든 제한과 무관하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지식으로 수행하는 종교가 아니고 마음을 수행하는 곳이므로 글자를 모르시는 분도 얼마든지 배울 수 있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뜻 있고 인연이 닿으시는 분들은 어서어서 오셔서 태극도의 진리를 배우셔서 행복한 삶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